초등학생 우울증 증상을 확인하는 무료 자가 진단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5분 만에 간편하게 진행하며, 자녀의 우울증 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가진단 방법과 예시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등학생 우울증이란?
초등학생 우울증은 성인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학습, 친구 관계, 가족 관계 등 학령기 특성을 반영하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불안 장애 등 다른 정신 질환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어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우울증 증상
증상 | 일반적인 특징 | 초등학생 특징 |
감정적 증상 | 슬픔, 우울, 무기력 | 쉽게 울거나, 심심해한다, 즐거워하지 않는다, 짜증을 많이 낸다 |
행동적 증상 | 식욕 변화, 수면 장애, 집중력 저하 | 식욕이 없거나 과식, 잠을 못 이루거나 지나치게 잔다,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전에 즐겼던 활동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 |
인지적 증상 | 부정적인 자기 평가, 죄책감, 무가치함 | 자신을 비난하거나, 실수를 자책한다, “나는 못난다”, “나는 죽어야 한다”와 같은 말을 한다 |
사회적 증상 | 친구 관계 악화, 사회적 고립 |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지내기를 선호한다, 사회 활동에 대한 참여를 거부한다 |
신체적 증상 | 피로, 통증 | 쉽게 피곤해하고, 머리 아프거나 배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
- 위 표는 일반적인 특징을 나타낸 것으로, 모든 초등학생 우울증 환자가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 자녀의 우울증 가능성을 의심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전문 상담사에게 진료 및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생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
초등학생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는 자녀의 우울증 가능성을 확인하는 첫 단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가 진단 결과는 전문적인 진단을 대체할 수 없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자가 진단 테스트
- K-SDQ(Korean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 5-17세 아동의 정신 장애를 선별하는 데 사용되는 검사 도구입니다. 부모 또는 교사가 답변하는 버전과 아동이 직접 답변하는 버전이 있습니다.
- CDI(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7-17세 아동의 우울증 증상을 평가하는 검사 도구입니다. 27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동이 직접 답변합니다.
- BDI-II(Beck Depression Inventory-II):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의 우울증 증상을 평가하는 검사 도구입니다.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답변합니다.

자가 진단 테스트 진행 방법
- 온라인 자가 진단 사이트 이용: 정신건강정보포털(https://www.mentalhealth.go.k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https://www.kyci.or.kr/), 각종 정신건강기관 홈페이지 등에서 제공하는 자가 진단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검사 도구 다운로드 및 직접 작성: 위에 언급된 K-SDQ, CDI, BDI-II 등의 검사 도구를 다운로드하여 직접 작성하거나, 정신건강기관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 결과 해석 예시
1. 자가 진단 테스트 예시
K-SDQ(Korean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 for Children-Present and Lifetime Version)
2. 결과 해석
점수 기준
- 총점 20점 이상: 정신 건강 문제 가능성이 높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총점 10-19점: 정신 건강 문제 가능성이 있음. 지속적인 관찰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 총점 9점 이하: 정신 건강 문제 가능성이 낮음.
증상 설명
- 우울증 증상: 슬픔, 우울, 무기력, 죄책감, 자해 생각 등
- 불안 증상: 불안, 초조, 두려움,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등
- 행동 문제: 공격성, 충동성, 규칙 위반, 거짓말 등
- 주의 결핍/과잉 행동: 집중력 저하, 과잉 활동, 충동 조절 어려움 등
3. 해석 예시
총점 15점
- 우울증 증상: 슬픔, 무기력, 죄책감
- 불안 증상: 불안, 초조, 집중력 저하
- 행동 문제: 규칙 위반, 거짓말
해석
이 자녀는 우울증, 불안, 행동 문제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정신 건강 문제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찰 및 관리가 필요하며,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전문 상담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생 우울증 예방 및 치료
예방방법
- 안정적인 가정 환경 조성: 부모의 사랑과 관심, 건강한 의사소통, 명확한 규칙과 훈육
- 자녀의 감정 표현 훈련: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교육
- 긍정적인 자존감 형성: 자녀의 장점을 칭찬하고 격려하며, 성공 경험을 쌓도록 돕기
- 규칙적인 운동 및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은 정신 건강 증진에 도움
- 사회적 기술 훈련: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 갈등 해결 방법 등 사회적 기술 교육
- 학교생활 적응 돕기: 교사 및 학교와 협력하여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 돕기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 방법 교육 및 스트레스 해소 활동 제공
-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관리: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제한 및 적절한 사용 교육
우울증의 치료
- 전문적인 진단 및 상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또는 전문 상담사에게 진료 및 상담
- 심리 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상담, 놀이치료 등
- 약물 치료: 증상이 심하거나 다른 치료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 정신건강 정보 및 교육: 자녀와 부모에게 정신건강 정보 및 교육 제공
- 지역사회 지원: 정신건강 관련 지역사회 프로그램 및 서비스 활용
주의 사항
초등학생 우울증은 성인 우울증과 다른 특징을 보이므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 자녀의 우울증 가능성을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모는 자녀의 우울증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치료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 학교는 자녀의 우울증을 인지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 사회는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우울증 환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없애야 합니다.
도움이 될 만한 도서 추천
- “우울한 아이, 슬픈 아이“ (김지용, 학지사)
- “나의 아이가 우울증일까?” (정용재, 학지사)
- “아이의 마음, 부모의 마음” (정현주, 북로드)

도움이 될 만한 기관
- 국민정신건강센터: 전국 각 지역별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무료 상담 및 치료 지원
- 학교 상담센터: 학교 상담센터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 상담 및 지원
-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 1577-0199 (24시간 상담)
마무리
- 자녀의 우울증은 치료가 가능하며, 조기에 치료를 받을수록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 부모는 자녀의 우울증 치료 과정에서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 사회의 관심과 지원은 우울증 환자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