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늘봄학교 바뀌는 점과 교사자격증은 어떤 것?




2023년부터 시행된 늘봄학교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학교에서 돌봐주는 서비스를 얘기합니다. 2026년까지 학년 제한 없이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늘봄학교








늘봄학교란 무엇인가요?



‘늘봄학교’는 교육과 돌봄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정책으로,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늘봄학교는 2023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아침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학교에서 돌봐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밀학교의 늘봄 시설은 부족한 형편이며, 신청자 폭증 시 교육의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학교에서 신속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늘봄학교와 방과후 학교와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늘봄학교’와 ‘방과후학교’는 모두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지만, 그들의 운영 방식과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적용대상

‘방과후학교’와 ‘늘봄학교’ 모두 희망하는 모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프로그램 시간

‘방과후학교’는 방과 후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는 반면, ‘늘봄학교’는 아침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됩니다.

프로그램

‘방과후학교’는 학교 인근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되지만, ‘늘봄학교’는 우수 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돌봄 서비스

‘늘봄학교’는 기존의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이 합쳐진 개념으로, 정규 수업 이후에 제공되는 양질의 교육과 돌봄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기초 학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이들의 돌봄 공백을 좀 더 세부적으로 채워주는 교육, 돌봄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늘봄학교’는 학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며, 학부모들에게는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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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봄학교의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초등학생 1학년 에듀케어 프로그램

초등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놀이,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놀치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예로 들수 있는데요.


블록지하철 타고, 교실 밖을 달리자

블록을 이용해 지하철을 만들고 교실 밖으로 나가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 체험 놀이입니다.


이건 완전 잘 밀려

물리적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놀이입니다.


길게, 더 길게

길이와 거리에 대해 배우는 놀이입니다.


놀러와, 햇빛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로, 햇빛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구슬길을 마당까지

구슬을 이용한 놀이로, 구슬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물리적 원리를 이해합니다.


우리, 다 색칠하자!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는 놀이로,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미집을 짓자!

자연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개미집을 만드는 놀이입니다.


여기선 무엇을 팔지?

상점 놀이로, 상품을 팔거나 사는 과정을 체험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웁니다.


‘진짜 음식’을 만들어요

요리 놀이로, 실제 음식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합니다.


우리 모두의 무덤이야

공동묘지를 만드는 놀이로, 생명과 죽음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디지털 역량 강화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비한 디지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인공지능, 코딩 등 신산업 분야의 방과후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정규수업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첨단기술을 활용한 에듀테크 기반의 교수 방법도 도입합니다.


맞춤형 서비스 제공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해 아이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인기 강좌를 추가 개설해 초과 수요에 대응하는 등 학생 개별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돌봄 유형 제공

아침돌봄·저녁돌봄 등 필요할 때 신청·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돌봄을 제공합니다.




늘봄학교 교사가 되려면 어떤 자격이 필요한가요?


늘봄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교원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이 중 하나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실시하는 채용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러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늘봄 교에서 학생들의 교육과 돌봄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024년 늘봄학교의 시스템 변화는 무엇인가요?



2024년에는 늘봄학교의 시스템이 몇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늘봄학교 도입 확대

2024년 1학기에는 2,000개교 이상에서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2학기에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를 운영합니다.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

희망하는 모든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놀이활동 중심의 예·체능, 심리·정서 프로그램 등을 1년간 매일 2시간 내외로 무상 제공합니다.

2026년까지 모든 학년으로 확대

희망하는 초등학교 1학년 누구나 늘봄학교 이용 지원, 2026년까지 모든 학년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늘봄학교의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교육과 돌봄에 대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늘봄학교의 시행에 있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늘봄학교의 시행에 있어서 몇 가지 주요 과제들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몇가지를 얘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사의 업무 부담

늘봄학교의 운영이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안전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담임교사가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교사에게 부담이며 시스템 운영을 기피하려는 성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인난

기간제 교사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구인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기간제 교사 ‘구인난’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늘봄학교의 확대는 이 문제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안전문제

학교에서 안전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이와 관련된 민원은 결국 담임교사가 받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업무 분장

구체적인 업무 분장이 정해지지 않은 것도 현장에서 크고 작은 혼란이 이어질 수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입니다.


비정규직 및 행정직 공무원의 반발

고용 형태와 처우에 대한 보장이 필요하고, 업무 범위나 인력 충원에 대한 더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 그리고 학교 현장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